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트코인 투자방법과 보안성 확장성 탈중앙에 관하여
    비트코인 투자 교육 2023. 4. 12. 06:30

    비트코인 과 차트

    안녕하세요 저번시간에는 투자이론과 왜 비트코인 인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오늘은 비트코인을 투자하는 방법과 거래소 추천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텐츠 전문가와 함께 부를 위한 여행을 떠나보시죠 ㅎㅎ


    비트코인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비트코인을 투자를 시작하려니 너무 많은 거래소와 많은 코인들로 인해 많이들 헷갈려합니다. 이것에 대해 잘 알아보도록 해요. 비트코인은 가상화폐의 대표주자로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분산 원장 시스템에서 거래가 됩니다

     

    분산원장이란?

    말 그대로 분산되어 있는 겁니다. 비트코인을 거래할 때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적용되는데 이를 쉽게 이야기하면 거래할때 장부에 기입이 됩니다. 그런데 그것을 모든 사람이 다 볼 수 있고 들고 있는 겁니다. 그래서 해킹하려면 모든 사람의 컴퓨터를 동시에 해킹하여 조작을 해야 비트코인을 해킹할 수 있습니다. 보안성에서는 아직 비트코인을 해킹하기엔 기술적으로 어렵습니다. 슈퍼컴퓨터가 나온다고 한들 지금의 슈퍼컴퓨터 기술로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비트코인 거래를 하기 위해선 거래소를 이용해야 합니다. 크게 나누면 두 가지로 국내거래소와 외국거래소가 있습니다 국내거래소와 외국거래소를 합치면 몇백 개의 거래소가 존재하며 어떤 거래소를 이용해야 할지 어려운데요 어떤 거래를 할 건지에 따라 어떤 거래소를 쓸 건지 달라집니다.

     


    국내거래소

     

    국내 거래소에는 대표적으로 업비트, 빗썸, 코인원, 고팍스 등이 있습니다. 최근엔 고팍스가 바이낸스에 인수되었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아마도 해외거래소에서 한국시장을 겨냥한 행동으로 보입니다. 여러 거래소가 있지만 대표적인 2개의 거래소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1 업비트

    국내 최대 거래소로 현재 국내에서는 1등을 달리는 거래소입니다. 150가지 이상의 코인이 상장이 되어있으며 상장기준 또한 까다롭게 진행하다보니 상장은 자주 하지않는 모습 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이 이용하는 거래소 이니 믿고 가는 거래소 입니다.

     

    2. 빗썸

    황썸이라고 불리는 국내 2위 거래소 빗썸입니다. 빗썸은 다양한 코인을 자주 상장 시켜 펌핑을 자주 선보여 사람들이 불이 나게 불나방짓을 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 거래소입니다. 업비트가 파란불일 때 불장인 모습을 자주 보여 황썸이라고 불립니다.

     

    국내에서 거래를 하고자 하는 분들은 두거래소 중 한 곳에서 거래를 하면 코인을 구매가 가능합니다.

     


    해외거래소

     

    해외거래소는 상장이 되어 있지 않은 코인이나 주로 국내 거래소에 없는 선물 거래를 할 수 있는 거래소들이 많습니다.

    종류가 엄청 많아서 다 적진 못하고 대표적인 바이낸스와 후오비 , mexc 등이 있습니다

     

    1. 바이낸스 

    전 세계 통틀어 1등 거래소로 거래량이 제일 많으며 코인 종류도 다양합니다. 현물거래 선물 거래 및 다양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2. 후오비

    중국에서 만든 거래소이며 ftx 거래소가 파산 이후에 좀 올라오는 모습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잘 쓰지 않는 거래소이지만 그래도 나름 거래량이 나오는 거래소이며 바이낸스와 같이 현물 선물등 다양한 거래가 가능합니다.

     

    해외거래소 이용 시 국내에서 트래블룰이 있어 각각의 거래소에 신분인증이 되어있지 않으면 100만 원 이하만 코인 전송이 가능하며 국내거래소 첫 이용 시 72시간 두 번째부터는 24시간의 코인 송금이 안되오니 이점 유의 바랍니다. 그리고 국내와 외국 거래소 이동시 트래블룰을 확인하여 보내는 것이 현명합니다.

     


    현물거래와 선물거래의 차이점

     

    보통 코인 거래에서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현물거래와 선물거래인데요 현물 거래는 말 그대로 현금으로 코인을 일정 비율을 사는 것입니다. 반대로 선물은 마진이라고 불리며 배율을 사용하여 일정수익 실현을 빨리 할 수있는 레버리지 기능을 이용하여 수익의 실현을 빨리 할수 있습니다. 현물은 레버리지는 없지만 물려도 상장폐지만 안 당한다면 탈출의 기회는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선물은 하이리턴 하이리스크 이기 때문에 청산이라는 게 존재하여 수입을 모두 알리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위에를 토대로 좋은 코인을 고르는 방법은 개인의 안목이지만 블록체인에 있어서 중요한 건 트릴레마입니다. 트릴레마란

    삼권분립과 같은 세 개의 균형을 말합니다. 좋은 코인은 탈중앙, 확장성, 보안성 이 중요합니다

     

    탈중앙이란?

    은행처럼 중앙식 은행의 반대말입니다 탈중앙이란 어느 곳에 소속되어 있지 않고 자유롭게 거래가 가능한 방식으로 전 세계 어디에서 지갑만 있다면 거래가 가능한 방식입니다.

     

    확장성이란?

    말 그대로 사용이 쉽게 용이하여 어느 곳에서도 호환이 되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쓰임세가 좋아야 하는 거죠 저희가 쓰는 신용카드처럼 말이죠. 모든 사람이 나눠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보안성이란?

    보안성은 안전해야 합니다. 전자화폐이다 보니 해킹에 취약해선 안됩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분산원장의 기술이며 해킹에 뛰어납니다.

     

    비트코인은 확실하게 이 3가지를 구현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코인들이 생겨나며 이 트릴레마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이세가지를 완전히 구현하지는 못하였지만 한정적인 수량으로 2040년이 되면 99퍼센트의 채굴이 끝나며 나머지 100년간 1퍼센트 채굴을 위해 채굴을 하게 되어 금과 같은 한정적인 가치로서 가격이 형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돈은 무한으로 찍어내지만 비트코인은 한정적인 수량이라는 것이 핵심입니다. 다른 코인들이 계속 출시하며 사라지고 반복이 될 것이며 위의 트릴레마를 구현할 수 있는 코인이 좋은 코인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점진적으로 계속 커지는 추세입니다. 부를 위한다면 도전하는 것이고 그냥 평범하게 사는 건 가만히 있는 일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다 성공하지 않으니까 기회입니다.

    비트코인만이 아니라도 부동산,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새로 태어나는 직업이 많은 시대입니다. 모두가 하지 않으니 부자가 생기고 가난이 생깁니다. 당신은 어느 곳에 속하고 싶은지 곰곰이 생각해 보시길 바라며 다음시간엔 시장분석에 관한 글로 만나 뵙겠습니다 

Designed by Tistory.